한양대학교 간호학부

동아리활동


Freewill


f1.jpg


"봉사, 나눔, 사랑" 자유의지를 가지고 봉사를 실천하는 의료 봉사 동아리입니다.
자유의사는 지난 92년부터 주로 저소득 계층이나 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계절마다 MT를 가면서 친목을 다지고 있는 자유의사는 간호학부, 의과대학 모두가 활동할 수 있는 연합 동아리로서 좋은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날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현재 자유의사에서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 봉사활동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영등포 외국인 진료소
서울시 의사회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해 무료 진료와 처방을 해주는 곳입니다. 저희는 예진을 보거나 환자 안내를 하면서 차트를 접수하고 의사선생님이 진료를 보시고 처방을 내시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약국에서 보조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 영등포 독거노인 방문진료
매주 토요일마다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 댁에 방문해 혈압, 혈당 등을 체크해드리고 의료 상담을 해드리는 봉사를 합니다. 의사선생님이 계시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만큼 책임도 많은 봉사라는 것이 다른 봉사활동과의 큰 차이입니다.

 

◎ 남대문 쪽방촌 봉사활동
매주 금요일마다 이루어 지고 있으며 노숙인을 대상으로 접수, 예진, 슈바이처, 투약, 검약, 복약 지도 등 무료 진료를 하는 것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성동치매예방센터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k-mmse(치매검사도구) 작성하는 것을 도와드리고 치매가 의심되는 분들을 찾아서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f2.jpg

f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