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교과는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통 상황을 잘 이해하고, 각각의 유형에 맞는 표현과 전략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창의적 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말하기 교육에서는 말할 주제를 정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자신의 독창적인 견해를 대중 앞에서 논리적,체계적으로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아가 모둠 활동을 통해 특정 집단 내에서 공동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구성원 전체의 의견과 창의력 등을 결집하는 과정에서 책임 있는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거나,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창조적으로 수용하여 바람직한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을 기른다.
글쓰기 교육에서는 인간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인 문화를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유를 통해 읽고, 이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수업은 학생들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토론 방식 및 자유로운 글쓰기 시간으로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이 주체적인 사유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