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Utrecht University

한양대학교 간호학부는 2012년 7월부터 매년 여름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네덜란드, Utrecht University (http://www.utrechtsummerschool.nl)와 협약하여 학부학생 10-13명이 2주간 간호학문과 관련한 수업을 이수한다.
학생 선발은 간호학부 1,2,3학년을 대상으로 영어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기준은 간호학 전공에 대한 자부심, 간호 전문가적 이해와 사고, 미래 지향적 성향, 간호 지도자적 사고 함양여부를 영어 면접을 통해 평가하고 선발한다.

Utrecht 대학은 유럽에서 가장 유서깊은 우수대학으로서 지리적으로 국제적 간호리더쉽 훈련을 위한 교류의 장으로 유럽각국, 북유럽, 아프리카, 미국 등에서 간호대학 학생들이 참여 국제적 교류가 활발한 프로그램이다. Utrecht 대학에서 운영되는 단기 (2주간) 프로그램으로 국제 간호지도자 교육과 국제 교류 프로그램으로 간호의 국제화를 위한 인적 문화적 교류의 장으로 수준 높은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유럽의 여러나라와, 미국등지에서 온 학생들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국제적 지도자를 향한 연수를 받게 되며, 연수를 가기 전 학생들은 전담교수와 함께 국제 간호학이라는 수업을 통해 nursing leadership, 전세계적인 인구의 고령화 등에 관한 주제를 미리 학습하도록 하여 현지에서 보다 더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참여학생이 2주간의 국제화 협동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Global Nursing leadership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각국의 전반적인 health care system에 관한 강의와 현장 실습 (병원 투어, 각 시설 투어)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수업과 현장 실습외에도 각국의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현지의 재학생 교류 활성화를 유도하고 차후에 본교 학생들이 참여국의 학생들과의 지속적인 교류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