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FAQ

공지 2021-2학기 등록금 납부 FAQ Hit 6662 2021-07-14
  • 대학원 [대학원] 휴학(재휴학)은 몇 번까지 가능한가요?
    학생의 휴학기간은 재학기간 중 1회에 2개 학기(1년)까지 휴학이 가능하며, 재학기간 중 총 2회의 휴학이 가능합니다. 다만, 군복무로 인한 휴학 및 특별휴학은 회수 및 기간제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휴학은 재학생인 신분에서 가능하므로 1회 휴학 후 재휴학시에는 복학신청을 하여 재학생신분 상태에서 휴학신청이 가능합니다.  연구등록생도 잔여 휴학횟수가 남아있는 경우는 휴학신청이 가능합니다.  

    관리
  • 대학원 [대학원] 휴학과 자퇴시 등록금은 환불받을 수 있나요?
    1. 휴학시
    * 휴학할 경우는 등록금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 장학금을 지급받은 경우는 지급받은 금액을 완납해야만 휴학이 가능합니다.

    2. 자퇴시
    * 자퇴할 경우는 등록금 환불이 가능합니다.  
    * 전액이 환불되지는 않고 수업일수에 따라 2/3, 1/2 지급이 되며, 매학기수업일 수가 동일하지 않으므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관리
  • 대학원 [대학원] 어학시험 면제가능 서류와 면제기준 점수표를 알고 …

     

    구분 TOEIC TOEFL TEPS    G-TELP IELTS
    PBT CBT IBT 점수 Level2 Level3
    공학자연과학인문사회 730 550 213 79-80 605 67 89 6
    예 체 능 590 500 173 61 468 50 69 5


    ※ 공인기관 영어성적표 소지자는 접수기간 내에 해당성적표 원본과 사본을 함께 제출하시면 외국어(영어)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관리
  • 대학원 [대학원] 종합시험 응시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석사 – 18학점 이상 이수완료
    박사 – 4기 이상 등록완료. 36학점 이상 이수완료 및 이수예정

    그 외는 학과 내규에 참고바랍니다.
    관리
  • 대학원 [대학원] 종합시험 과목은 어떻게 정하나요?
    실시과목수 : 석사 3과목(필수과목2 + 선택과목1), 박사 4과목(필수2과목 + 선택과목2).
     단, 1과목 불합격자는 1과목만 응시(불합격한 과목으로 제한하지 않음)면 되고, 2과목 이상 불합격한자는 전과목 재시험을 치루어야 합니다.
    관리
  • 대학원 [대학원] 수료자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학칙상의 수료의 정의는 석사 4학기 이상 정규등록 후 24학점, 박사 4학기 이상 정규등록 후 36 학점과 성적평균평점 3.0이상이 되면 자격시험 합격여부와 관계없이 수료가 됩니다. 또한 수료의 시기는 매 학기말 학위수여식 일자가 됩니다. 수료증명서 발급도 이시기에 가능합니다. <학칙 제38조(수료 및 졸업)>  

    관리
  • 대학원 [대학원] 논문 미제출자는 수료 후에도 등록금을 내나요?

    석사 및 박사는 4기 정규등록 후 졸업이수 학점 기준을 충족하면 수료로 처리되고, 학위 논문을 제출하는 학기까지 연속해서 연구등록을 필하여야 하며 학업연장 재수강자인 경우는 남은 학점에 따라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석사 연구등록제도 시행:2013학번부터 해당). <학칙 제19조 4항> 

    관리
  • 대학원 [대학원] 수료 후 논문제출기한은 언제까지 인가요?

    현재 2000학번부터는 입학 후 석사 7년, 박사 및 석·박통합과정은 9년 이내가 논문 제출기한입니다. 이 때 휴학 기간은 논문제출기한에서 제외됩니다. <학칙 제11조(재학연한)>재학연한이 만료되면 학적상태는 "영구수료"이며, 2009년 3월부터 영구수료자 재입학 시행에 따라 영구수료자는 1회에 한하여 "영구수료자 재입학" 가능합니다. 

    관리
  • RN-BSN [RN-BSN] RN-BSN 편입학 모집학과 및 인원은?

    간호학부 간호학전공(야간) 편입학전형으로 모집인원은 정원 50명입니다. 

    관리
  • RN-BSN [RN-BSN] RN-BSN 편입학 지원자격은?

    간호전문대학(3년제) 졸업자 중 간호사면허증을 소지하고 2년(서류제출 마감일 현재) 이상 경력이 있는 자로 지원 가능합니다. 

    관리
  • RN-BSN [RN-BSN] RN-BSN 편입학 전형기간 및 전형요소는?

    대개 12월 중순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2월 최종합격자 발표로 전형기간이 종료되며, 각 학년도 편입학 전형의 자세한 사항은 한양대 입학처 홈페이지- 편입학 모집요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2018학년도 간호학전공(야) 편입학모집요강]

                                                                       

    전형요소
    계 열
    구 분 필기시험
    (영어)
    서류
    (전적대학 성적 포함)
    총 점
    간호학전공(야) 1단계(3배수) 1,000점(100%) - 1,000점(100%)
    2단계(최종선발) 400점(40%) 600점(60%) 1,000점(100%)

     

    관리
  • RN-BSN [RN-BSN] RN-BSN 교육과정은?

    3, 4학년 과정(2년)을 이수하게 되며, 강의는 월, 수, 목 진행됩니다.

    자세한 교육과정은 학사정보> 간호전공(RN-BSN) 교육과정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림: 한양대학교 간호학부는 간호학과(야간) 학사 운영의 질적 제고를 위해 2018년도부터는 주3일의 야간 강의(오후 6시 강의시작)로 학생들의 학습성취 및 수업의 질적 제고를 위해 월/수/목요일 저녁강의 3일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시간표는 1월 중순에 공지할 예정임.

    관리
  • RN-BSN [RN-BSN] RN-BSN 교직이수 가능한지?
    교직이수(보건교사2급)가 가능하며, 편입학 당시 입학성적으로 신청자들에 한하여 석차순으로 4명 선발합니다.
    (단, duty 가능해야 하며, 교직과목 22학점이상 이수해야 함)

    자세한 사항은 한양대 교직과 홈페이지를 확인 바랍니다.

    관리
  • RN-BSN [RN-BSN] RN-BSN 장학금 제도는?
    직전학기 성적 2.0이상(전교 공통)되어야 하며 교내장학신청은 국가장학금 신청을 필수로 합니다.

    1. 성적우등 장학: 학년별 각 4명(1등(100%) / 2등(50%) / 3등(30%) / 4등(20%)) 
    2. 사랑의실천 장학A: 기초생활수급 또는 차상위계층(본인 또는 직계가족) 증빙 가능자 전원 선발(등록금100%)
    3. 실용인재 장학: 국가장학금 선발기준(소득분위) 100% 반영, 가계곤란정도에 따라 등록금 일부 감면 
    4. 리더십장학: 학생회장(70%), 부회장(50%), 학생회간부(20만원), 과대표(20만원)

    자세한 사항은 대학생활> 장학제도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리
  • 간호대학 [간호대학] 간호대학 졸업 후 진로 및 전망은?

    * 병원간호사

    국내 활동간호사의 80% 이상이 종합병원, 병·의원, 요양병원, 한방병원, 전문병원, 건강검진센터, 장기이식센터, 가정간호사업소 등의 의료기관에서 근무한다.
    병원 내 활동분야로는 일반병동, 외래, 수술실, 중환자실, 응급실, 중앙공급실, 특수검사실, 감염관리실, 인공신장실, 장기이식센터, 보험심사실, 행정실 등이 있으며 환자 간호, 환자 교육 및 상담, 감염관리, 보험심사, 서비스 질 관리, 코디네이터, 간호학생 실습지도, 조사 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기관에 따라 간호사, 책임간호사, 수간호사, 간호(과)부장, 부원장 등의 직급이 있으며 능력과 근무경력에 따라 승진의 기회가 있다. 투석, 조혈모세포이식, 신생아, 당뇨병교육, 여성건강, 상처/장루/실금, 한방 분야 등의 특수간호 분야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가정, 감염관리, 노인, 마취, 아동, 응급, 임상, 정신, 종양, 중환자, 호스피스 등의 분야에 전문간호사가 있어 상급간호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조산사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조산수습과정(1년)을 마치고 조산사 국가시험에 합격해 면허를 받은 자로, 조산과 임부, 해산부, 산욕부 및 신생아에 대한 보건과 양호지도에 종사한다. 조산원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 보건간호사

    농어촌 지역에 설치된 보건진료원에 근무하며, 간호사 또는 조산사 면허를 취득한 후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이 실시하는 24주간의 직무교육을 받은 후 임용된다.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일차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 산업간호사

    사업장 건강관리실에서 근무하며 근로자 건강관리와 보건교육, 작업환경 및 위생 관리, 사업장 안전보건체계 수립 등을 담당한다.

     

    * 간호장교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간호사 국가고시를 거쳐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하게 된다. 졸업 후 육, 해, 공군 간호장교 소위로 임관해 전국 국군병원에서 간호전문인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군의 교육기관, 정책부서 등에서도 그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 기타

    ○ 지역사회 - 보건복지시설 간호사, (장기요양)방문간호사, 맞춤형방문건강관리요원, 법의간호사

    ○ 공공기관 - 국민보험관리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연구 및 심사직, 교정시설 간호사

    ○ 민간기관 - 의료소송매니저, 언더라이터(보험계약심사담당자) 등


     

    << 교육 연구 분야 >>

     

    * 간호(학)과 교수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 박사 학위과정을 마치고 국내·외 대학의 간호(학)과에서 간호학문 연구 및 후학을 양성한다.

     

    * 보건교사

    초, 중, 고등학교 보건실에서 근무하며, 간호(학)과에서 교직과목(20학점)을 이수한 후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에게 보건교사 자격증이 주어진다. 보건교육, 학생과 교직원 건강관리, 학교 보건사업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전문계 고교 교사

    전문계 고교에서 간호에 대한 태도를 올바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기초인력 양성을 담당한다. 교육기관에 따라, 보건교사 자격증 또는 교련교사 자격증을 요구하기도 한다.

     

    * 연구원

    국내외의 민관 연구기관 및 의료기관 등에서 국민건강 및 보건의료 전반에 걸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 경영 분야 >>

     

    * 노인 요양시설장

    노인복지법에 의해 간호사 면허를 소지한 자이면 별도의 자격요건 없이 노인요양시설 및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치매·중풍 등 노인성질환 등으로 도움이 필요로 하는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요양과 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한다. 노인장기요양법상의 장기요양 지정기관 또는 너싱홈 등의 사설기관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재가 장기요양시설장

    노인장기요양법에 의한 방문간호, 방문요양, 방문목욕, 복지용구대여, 주야간보호센터 등의 재가 장기요양기관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노인장기요양보험 재가 대상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 사회복귀시설장

    정신보건법에 의한 사회복귀시설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정신질환자에게 필요한 기간 동안 생활하면서 재활에 필요한 상담·훈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복귀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 보육시설장

    영유아 보육법에 의하여 간호사 업무경력 7년 이상이면 보육시설의 장으로 개설이 가능하며 아동간호업무 경력 5년 이상이면 영유아 전담 보육시설의 장이 될 수 있다. 보육시설을 총괄하고 보육교사와 그 밖의 종사자를 지도·감독하며 영유아를 보육한다.


     

    << 해외 진출 >>

     

    * 미국 간호사

    미국 노동통계국 자료에 의하면 간호사가 미래 유망직업 20개 중 하나로 일자리가 많고 연봉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로조건과 복지수준도 한국에 비해 높다. 취업요건으로는 3·4년제 간호대학 졸업자로서 미국 NCLEX-RN 면허를 소지해야 하며 간호 실무 경력 및 높은 영어구사 능력이 필요하다.

     

    * 캐나다 간호사

    캐나다의 노령인구가 증가하면서 간호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간호사 부족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간호사가 고급인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4년제 간호대학 졸업자(학사학위 이상)로 캐나다 CRNE-RN 면허를 소지해야 하며 간호실무 경력 및 일정수준의 영어점수가 필요하다.

     

    * 호주 간호사

    호주의 의료기관은 대부분이 국,공립이므로 간호사의 임금 및 처우수준이 균등한 것이 특징이다. 호주에서 간호사로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 간호대학에서 Pre-Registration Course를 마치고 간호사면허를 취득해야 하므로 비교적 절차가 까다롭다. 취업하기 위해 일정 수준의 영어점수가 필요하다.

     

    * 영국 간호사

    영국에서 간호사로 활동하려면 3,4년제 간호대학 졸업자로 최소 3년 이상의 임상실무경력이 있고 영어구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어야 한다. 미국, 캐나다와는 달리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한 별도의 시험이 없기 때문에 병원에서 일정기간의 Adapation Course(적응과정)을 마치면 정식간호사가 될 수 있다. 일정수준 이상의 영어점수를 취득하여야 취업이 가능하다.

     

    * 사우디아라비아 간호사

    사우디아라비아는 전 국민에게 의료 혜택을 주는 선진 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이슬람국가로 자국 여성의 취업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 의존도가 높은 간호사의 인력이 매우 부족한 편이다. 취업요건으로는 전문대졸 이상 간호학과 전공자로 간호사 면허 소지자는 누구나 가능하며 임상경력과 영어실력을 필요로 한다.

     

    * 노르웨이 간호사

    노르웨이는 최고의 사회보장제도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이다. 노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 인력의 수요도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지방정부 및 시 단위의 의료인력 부족현상이 심각하다. 전문대졸 이상 간호학과 졸업자로 한국간호사 면허 소지한 자에 한해 취업이 가능하며 실무경력과 기본 영어회화 및 노르웨이어 실력을 필요로 한다.


     

    << 향후 전망 >>

     

    국민보건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간호업무의 전문화에 따라,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필요도와 역할은 계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만성질환 및 노인인구의 증가 등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로 인해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등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노인전문 보건의료서비스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수요 확대는 더욱더 가속화될 것이며, 전문간호사 제도로 전문성을 강화해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간호사의 일 가정 양립을 위한 보육정책 및 유연근무제도 도입논의 등으로 간호사의 근로환경은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리
  • 간호대학 [간호대학] 간호대학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학생부 종합전형 : 국내정규 고교 졸업(예정)자 (검정고시 국외고교졸업자등 학생기록부가 없는자는 지원불가)
    - 학생부 교과전형 : 2103년 2월이후 국내 정규 고교 졸업(예정)자로서 통산 3개 학기 이상 국내 고교 성적 취득자

      

    20140821_095224.png

     

     

     

     

    *지원제한(불가)학교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예술고 체육고 방송통신고 학력인정고 일반/종합고의 전문계반(학과) 학생부 성적 체계가 다른 고교


    -고른 기회 전형 : 국내 정규 고교 졸업(예정)자로 다음의 자격요건중 하나를 충족하는자
    (검정고시 국외고교졸업자등 학생기록부가 없는자는 지원불가)

     

     

    2.jpg

     

    - 논술 전형 : 국내 정규 고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 학력의 소지자

    관리
  • 간호대학 [간호대학] 간호대학 수시전형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관리
  • 간호대학 [간호대학] 간호대학에는 어떠한 전공이 있나요?

                                                                                       

    기본간호학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인간에게 전 발달단계에 걸쳐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 회복하여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돕는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배양하여, 인간의 건강요구에 부응하는 간호를 수행하며, 사랑을 실천하는 간호를 교육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성인간호학 - 중년 여성과 남성의 현상을 이해하고 삶과 건강증진, 예방 및 관리와 생리, 신체, 심리적 사회, 문화적 제문제를 확인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써 이를 실무와 연구에 적용한다.   
    - 인간의 생의 주기 중 마지막 단계인 임종과 죽음에 대한 실무와 연구를 통하여 인간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며, 이에 따른 임종과정의 신체, 정서, 영적인 접근과 배우자 및 가족의 슬픔과 애도의 과정을 접근하여 이론적 틀을 제시하여 실무, 연구, 이론에 기여한다. 특히 임종, 호스피스 간호의 전문가를 기르며 상담가, 전문가, 교육가의 기능을 담당한다.
    아동간호학 아동의 성장 발달에 따른 건강 증진과 예방 및 건강문제를 담색하고 분석하며, 이에 따른 간호중재와 평가를 실시하고, 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와 실무를 다룬다.
    여성건강간호학 여성을 건강의 주 대상으로 여성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여성의 모성 역할 뿐 아니라 여성이 처한 사회 문화적 환경 내에서 건강유지, 증진, 예방 및 안녕에 관련된 현상과 지식체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여성의 전생의 주기에 건강한 삶을 향한 적절한 간호중재 및 정책 개발과 그 적용에 그 목적이 있다.
    정신간호학 인간의 건강과 관련된 현상의 사회적 경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심리사회적 간호의 틀을 마련하고 대상자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현상을 이해하고 다양한 접근법을 개발한다.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 보건에 전문가로서 Legal Mind형성과 종합프로그램 개발능력을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법, 제도측면에서 요청되는 건강과 질병문제를 내용으로 새로운 시각에서 토의하고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다.
    간호관리 보건의료조직에서의 다양한 간호관리 기능과 역할을 개발, 확대하고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사업 및 정착을 모색한다.

     

    관리
  • 간호대학 [간호대학] 간호대학의 장학제도에 대해 알려주세요.
    * 신청제외대상 : ① 신청학기 휴학생 ② 8학기 초과(* 유급학기 포함) ③ 학업연장재수강

    1. 한양브레인 장학금(성적우수) 장학금
    - 대상 : 학년별 직전학기 평점 기준 석차순으로 지급
    - 장학금액 : 학년 학기별 100%, 50%, 30%, 20% 4명 선발
    - 신청시기 : 매 학기 말 신청(6월, 12월)
    - 동일석차 : 전공과목의 취득학점 상위자 전공과목의 총점 상위자 총점이 동일할 경우 모두 선정

    2. 사랑의 실천 장학금
    - 대상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가정
    - 선발기준 : 직전학기 평점 2.0 이상의 신청자 전원 선발
    - 장학금액 : 100% 등록급 면제

    3. 실용인재 장학금
    - 대상 : 일반 가계곤란 가정(1구간~8구간)
    - 선발기준 : 직전학기 평점 2.0 이상의 신청자 중 심사를 통해 선발
    - 장학금액 : 등록금 10~100% 면제(간호대학 예산에 따라 학기별로 차이가 있음)
    - 참고사항 : 신청자는 반드시 국가장학 1,2유형을 신청 후 가계곤란 장학 신청 해야함.

    4. 학부리더십 장학금
    - 대상 : 직전학기 평점 2.0이상으로 학생회장 및 간부, 과대표
    - 장학금액 : 학생회장 70%, 부학생회장 50%, 학생회간부 및 과대표 20만원 

    5. 국가장학금 유형1, 유형2
    - 신청대상 : 
    가. 대한민국 국적자이며
    나. 신청학기 학부 신/편입생, 복학생 및 재학생(신청학기 휴학생 제외)이며
    다. 신청학기 등록학기 8학기이내(유급학기 포함, 단 건축학부 10학기이내)이며
    라. 신청학기(또는 최종인정 학기) 이수학점10학점이상 및 백분위 80점이상(평점 2.75, F학점 포함)
    (단,장애우는 백분위평균 70점이상) (신입생 및 편입생의 경우 첫한 학기에 한해 성적기준 미반영) 
    마. 모든 교내 및 교외장학 신청자는 반드시 국가장학금 신청(교내 전액학비감면자의 경우도 국가장학금 포함 학비감면)
    ※ 유급, 학업연장재수강, 등록학기 8학기 초과자는 국가장학 선발 제외

    - 신청방법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www.kosaf.go.kr)에서 온라인 신청
    - 신청시기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매학기 신청)
    관리
  • <<
  • 1
  • >>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