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FAQ

목록

간호대학 [간호대학] 간호대학 졸업 후 진로 및 전망은? Hit 8566
  • 등록일 2020-08-12 12:54:29

* 병원간호사

국내 활동간호사의 80% 이상이 종합병원, 병·의원, 요양병원, 한방병원, 전문병원, 건강검진센터, 장기이식센터, 가정간호사업소 등의 의료기관에서 근무한다.
병원 내 활동분야로는 일반병동, 외래, 수술실, 중환자실, 응급실, 중앙공급실, 특수검사실, 감염관리실, 인공신장실, 장기이식센터, 보험심사실, 행정실 등이 있으며 환자 간호, 환자 교육 및 상담, 감염관리, 보험심사, 서비스 질 관리, 코디네이터, 간호학생 실습지도, 조사 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기관에 따라 간호사, 책임간호사, 수간호사, 간호(과)부장, 부원장 등의 직급이 있으며 능력과 근무경력에 따라 승진의 기회가 있다. 투석, 조혈모세포이식, 신생아, 당뇨병교육, 여성건강, 상처/장루/실금, 한방 분야 등의 특수간호 분야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가정, 감염관리, 노인, 마취, 아동, 응급, 임상, 정신, 종양, 중환자, 호스피스 등의 분야에 전문간호사가 있어 상급간호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조산사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조산수습과정(1년)을 마치고 조산사 국가시험에 합격해 면허를 받은 자로, 조산과 임부, 해산부, 산욕부 및 신생아에 대한 보건과 양호지도에 종사한다. 조산원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 보건간호사

농어촌 지역에 설치된 보건진료원에 근무하며, 간호사 또는 조산사 면허를 취득한 후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이 실시하는 24주간의 직무교육을 받은 후 임용된다.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일차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 산업간호사

사업장 건강관리실에서 근무하며 근로자 건강관리와 보건교육, 작업환경 및 위생 관리, 사업장 안전보건체계 수립 등을 담당한다.

 

* 간호장교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간호사 국가고시를 거쳐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하게 된다. 졸업 후 육, 해, 공군 간호장교 소위로 임관해 전국 국군병원에서 간호전문인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군의 교육기관, 정책부서 등에서도 그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 기타

○ 지역사회 - 보건복지시설 간호사, (장기요양)방문간호사, 맞춤형방문건강관리요원, 법의간호사

○ 공공기관 - 국민보험관리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연구 및 심사직, 교정시설 간호사

○ 민간기관 - 의료소송매니저, 언더라이터(보험계약심사담당자) 등


 

<< 교육 연구 분야 >>

 

* 간호(학)과 교수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 박사 학위과정을 마치고 국내·외 대학의 간호(학)과에서 간호학문 연구 및 후학을 양성한다.

 

* 보건교사

초, 중, 고등학교 보건실에서 근무하며, 간호(학)과에서 교직과목(20학점)을 이수한 후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에게 보건교사 자격증이 주어진다. 보건교육, 학생과 교직원 건강관리, 학교 보건사업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전문계 고교 교사

전문계 고교에서 간호에 대한 태도를 올바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기초인력 양성을 담당한다. 교육기관에 따라, 보건교사 자격증 또는 교련교사 자격증을 요구하기도 한다.

 

* 연구원

국내외의 민관 연구기관 및 의료기관 등에서 국민건강 및 보건의료 전반에 걸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 경영 분야 >>

 

* 노인 요양시설장

노인복지법에 의해 간호사 면허를 소지한 자이면 별도의 자격요건 없이 노인요양시설 및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치매·중풍 등 노인성질환 등으로 도움이 필요로 하는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요양과 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한다. 노인장기요양법상의 장기요양 지정기관 또는 너싱홈 등의 사설기관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재가 장기요양시설장

노인장기요양법에 의한 방문간호, 방문요양, 방문목욕, 복지용구대여, 주야간보호센터 등의 재가 장기요양기관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노인장기요양보험 재가 대상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 사회복귀시설장

정신보건법에 의한 사회복귀시설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정신질환자에게 필요한 기간 동안 생활하면서 재활에 필요한 상담·훈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복귀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 보육시설장

영유아 보육법에 의하여 간호사 업무경력 7년 이상이면 보육시설의 장으로 개설이 가능하며 아동간호업무 경력 5년 이상이면 영유아 전담 보육시설의 장이 될 수 있다. 보육시설을 총괄하고 보육교사와 그 밖의 종사자를 지도·감독하며 영유아를 보육한다.


 

<< 해외 진출 >>

 

* 미국 간호사

미국 노동통계국 자료에 의하면 간호사가 미래 유망직업 20개 중 하나로 일자리가 많고 연봉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로조건과 복지수준도 한국에 비해 높다. 취업요건으로는 3·4년제 간호대학 졸업자로서 미국 NCLEX-RN 면허를 소지해야 하며 간호 실무 경력 및 높은 영어구사 능력이 필요하다.

 

* 캐나다 간호사

캐나다의 노령인구가 증가하면서 간호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간호사 부족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간호사가 고급인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4년제 간호대학 졸업자(학사학위 이상)로 캐나다 CRNE-RN 면허를 소지해야 하며 간호실무 경력 및 일정수준의 영어점수가 필요하다.

 

* 호주 간호사

호주의 의료기관은 대부분이 국,공립이므로 간호사의 임금 및 처우수준이 균등한 것이 특징이다. 호주에서 간호사로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 간호대학에서 Pre-Registration Course를 마치고 간호사면허를 취득해야 하므로 비교적 절차가 까다롭다. 취업하기 위해 일정 수준의 영어점수가 필요하다.

 

* 영국 간호사

영국에서 간호사로 활동하려면 3,4년제 간호대학 졸업자로 최소 3년 이상의 임상실무경력이 있고 영어구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어야 한다. 미국, 캐나다와는 달리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한 별도의 시험이 없기 때문에 병원에서 일정기간의 Adapation Course(적응과정)을 마치면 정식간호사가 될 수 있다. 일정수준 이상의 영어점수를 취득하여야 취업이 가능하다.

 

* 사우디아라비아 간호사

사우디아라비아는 전 국민에게 의료 혜택을 주는 선진 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이슬람국가로 자국 여성의 취업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 의존도가 높은 간호사의 인력이 매우 부족한 편이다. 취업요건으로는 전문대졸 이상 간호학과 전공자로 간호사 면허 소지자는 누구나 가능하며 임상경력과 영어실력을 필요로 한다.

 

* 노르웨이 간호사

노르웨이는 최고의 사회보장제도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이다. 노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 인력의 수요도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지방정부 및 시 단위의 의료인력 부족현상이 심각하다. 전문대졸 이상 간호학과 졸업자로 한국간호사 면허 소지한 자에 한해 취업이 가능하며 실무경력과 기본 영어회화 및 노르웨이어 실력을 필요로 한다.


 

<< 향후 전망 >>

 

국민보건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간호업무의 전문화에 따라,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필요도와 역할은 계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만성질환 및 노인인구의 증가 등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로 인해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등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노인전문 보건의료서비스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수요 확대는 더욱더 가속화될 것이며, 전문간호사 제도로 전문성을 강화해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간호사의 일 가정 양립을 위한 보육정책 및 유연근무제도 도입논의 등으로 간호사의 근로환경은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록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