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연구

간호과학연구소 연구원의 최근 주요 연구주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자 연구주제
홍귀령 노인의 허약
노인이 증가함과 동시에 허약한 노인 또한 증가하고 있다. 노인의 허약은 장기요양시설 입소, 사망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깊어 노인에서의 허약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허약 측정 도구 개발, 허약 예측요인, 허약 관련 종단 자료 분석 등 간호학문적 관점에서 허약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허약노인의 중재 방안 등을 모색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신용순 돌봄로봇과 돌봄부담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돌봄의 수단이 될 돌봄로봇이 실제 돌봄현장의 요구에 부합하여 개발될 수 있도록 잠재적 돌봄로봇 사용자 측면에서 기술 모델링을 제안하고, 돌봄로봇을 이용한 돌봄이 돌봄제공자의 사회심리적, 신체적 돌봄부담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연구이다. 간호학, 경제학, 운동역학, 공학 등 다학제/다기관 연구이며, 한양대학교 간호대학이 주관기관으로 진행중인 다년도 연구로서 특히 국내외에서 개발된 돌봄로봇을 사용한 후 생체역학적 변화를 직접 평가하여 궁극적으로 돌봄로봇이 갖는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김정아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와 그 가족이 질적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있도록 장기요양기관 평가지표 및 평가시스템 개선, 복지용구 품목 분류체계 및 등재·관리 시스템 개선을 위한 연구과제들을 수행하고 있다.
이여진 간호사의 법적의무와 환자안전
간호사들이 법적의무를 준수하고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하기 위해, 의료과오 사례를 이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간의 업무위임과 관련한 가이드라인, 그리고 위임관련 모바일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외에도 민형사 모의재판을 시연하기 위한 모의법정을 메타버스 내에서 구현하고 관련 모의재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황선영 심부전 발생 고위험군 대상 스마트케어 장기효과 혼합연구
치료기술의 발달로 급성심근경색증의 치료율 및 생존율이 증가했으나 장기 생존과정에서 아직도 재발율이 높고 심부전으로 이행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심부전 고위험군또는 초기 단계에서 집중적인 자가관리의 결과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앱 활용 스마트 케어의 효과검증 및 질병인식 및 생활습관관련 요인, 가족 및 사회환경적 변인을 병합하여 환자의 경험을 탐색하는 혼합연구이다.
장혜영 시설입소 치매노인 가족의 돌봄 참여 프로그램 개발
시설에 입소한 치매노인을 돌보는 가족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고 긍정적 돌봄 경험 확대 및 돌봄 역량 증진을 위해 시설 돌봄 중 가족돌봄자가 참여할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다.
김미영 대상자 공감 및 심리사회적 중재연구
주요연구분야는 대상자 공감, 환자중심 간호, 심리사회적 중재 및 정신건강에 대한 분야이다. 만성질환의 자가관리와, 특히 1형 당뇨를 가진 당사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중재 연구를 주로 수행해 왔으며, 또한, 메타버스 기반의 연구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박정민 의료빅데이터를 이용한 다중만성질환 연구
의료기관 임상데이터, MyData, 공공의료빅데이터를 활용한 크로넷(ChroNet: Chronic Network) 빅데이터 기반 다중만성질환지도 플랫폼 구축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다.
이한이 지역사회 양육과 아동 건강
주요 연구 분야는 지역사회에서의 아동건강증진과 발달을 위한 환경의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아동의 건강과 발달에 관심이 있으며 아동의 건강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이중 부모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중으로 부모의 사회심리적 건강과 양육에 대한 영향요인들을 조사하고 있다.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 및 건강 관련 빅데이터를 검토, 분석하여 그 결과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양육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고려하여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보건교육학적 관점과 방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여지영 ICT 융합기술 기반의 실감형 간호 교육
인공지능과 다양한 확장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실습교육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자연어처리 모델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구현하고 공감과 소통을 촉진하는 가상실습환경을 제공하여 간호의 본질에 부합되는 인간적인 돌봄을 제공하기 위한 전인간호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우종 EMR 시스템 실행의 효율성 제고 방안 연구
병원의 규모와 특성에 따른 EMR 시스템 실행에서의 문제적 사례 수집, 심층 인터뷰와 사례 분석을 활용한 질적 연구, 그리고 EMR 시스템을 구성하는 사회적, 물리적 네트워크 분석을 교차결합한 통합적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EMR 수행 프로세스의 효율성 제고 및 문제 해결을 위한 레퍼런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김현진 임상 의사소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임상현장에서는 분야별, 환자별, 상황별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은 간호학생들에게 필요한 주요 교육 프로그램이다. 현재 정신질환에 대한 의사소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개발되어 있으나 임상환자을 간호하기 위해서는 치료적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AI기반 상호작용을 통한 교수자의 슈퍼비젼을 통한 학생별 의사소통 심화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임상현장 적응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박선희 당뇨병 노인의 자가관리 향상을 앱 기반의 간호중재 개발
만성질환을 가지고 살아가는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디지털 중재개발 연구임. 노인 대상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과 디지털 격차를 고려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다학제적으로 협동하고, 앱기반의 모듈과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개발한 간호중재를 적용하여 건강성과를 분석한다.
 
사이트맵 닫기